건강위해감축 소개

건강위해감축 연구 소개

전 세계적으로 1980년대 HIV의 확산에 따라 마약 등 중독성이 강한 물질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혁신적이고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건강위해감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증가하면서 마약, 알코올, 담배, 성(sex), 비만, 카페인 등 많은 분야에서 위해관리 방법과 정책이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건강위해감축이 필요한 대상에 따라 건강위해감축의 정의와 접근방식을 달리해야 합니다만 아래 두가지를 기본으로 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강위해감축 연구의 원칙

건강위해감축 연구의 필요성

건강위해 감축은 환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접근법 입니다.

가난, 인종차별, 사회적 격리, 외상 후 장애, 성 차별 그리고 다른 사회적 불평등 등이 사람들이 취약하게 만들어 위해 행동에 대한 수용력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건강위해감축 접근법은 개인의 위해 행동 패턴 변화를 위한 총체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환자가 변화의 주역이며,
본인의 삶의 방향성을 설정하여 건강하지 못한 행위의 중단과 전반적인 건강의 향상을 목표로 두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위해감축에 대한 오해와 진실

X 오해

건강위해감축은 위해 행동의 완전 중단과 반하는 개념이므로 전통적인 치료방식과 충돌한다.

건강위해감축은 되려 위해 행동을 장려한다.

건강위해감축은 해로운 행위를 방관하며 “될 대로 되라”식의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

O 진실

건강위해감축은 위해 행동의 완전 중단과 반하는 내용이 아니며, 완전 중단을 다양한 목표 중 하나로 포함하고 있을 뿐이다.

건강위해감축은 위해 행동을 장려하지도, 반대하지도 않는다. 건강위해감축은 위해 행동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위험한 행동을 자제하려는 개인의 노력을 지지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건강위해감축은 그 어떤 행위를 묵과하지도, 비판하지도 않는다. 다만, 건강위해감축은 행위로 인한 영향을 평가하며 위의 행위들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그런 행위가 개인, 가족, 그리고 각 커뮤니티에게 가하는 위험을 저해하려 할 뿐이다.